구글 검색엔진최적화 SEO 기본익히기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SEO 기본익히기
'헤이조이스'라는 애정하는 교육 플랫폼에서 어센트코리아 '김윤경' 본부장님의 강의를 들은적이 있어요.
저의 취약점인 부분을 전문적으로 설명을 잘 해주셔서, 인상깊어 페친 신청을하고 소통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모두의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풀잎스쿨'이라는 스터디모임에 '구글을 미치게 만드는 글쓰기'라는 주제로 개설되었길래 냅다 신청했습니다.
그동안 SNS 채널 위주의 작업을 했었는데, 콘텐츠 마케팅을 하려면 채널만 가지고는 안되잖아요.
퍼포먼스 마케팅도 공부해야하고, 인텐트 마케팅도 공부해야하고 끝없이 공부해야하는 직업이네요.
그래서 나 혼자하는 공부도 좋지만, 공부한것들을 공유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티스토리를 오픈하게 되었어요.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씩 총 11주에 걸쳐서 진행되는 풀잎스쿨은,
구글 SEO 기반의 글쓰는 방법을 마스터하는것을 목표로 시작 되었어요.
슬랙에서 미리 공지나 과제 점검등을 하고, 모임이 시작되는 날은 게더타운에서 모입니다.
일반적인 교육 플랫폼과는 다르게 공지를 해주고 도움을 주는분들을 '정원사', 진행하는 분을 '퍼실이' 등
아주 귀여운 이름을 쓰고 있어요. 그리고나서 본격적인 진행은 줌에서 이루어져요.
- 검색엔진이 가장 좋아하는 사이트 만들기
- 자연유입 트래픽을 쓸어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 최신 구글 / 네이버 검색엔진 알고리즘에 대응하는 콘텐츠 작성법
- 구글 검색엔진과 친화적인 워드프레스 SEO 마스터하기
6월까지 공부할 내용이예요.
교재는 <트래픽을 쓸어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SEO>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공부한 내용 복습 시작해 볼께요!
검색엔진 최적화(SEO)
SEO란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타깃 고객에게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상위 노출하기 위한 기술적이고도 전략적인 작업을 말해요. 즉 검색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 웹 페이지를 최적화하여 검색엔진의 평가를 높여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노출을 늘림으로써 검색엔진으로부터 웹 페이지로의 자연 유입 트래픽을 늘리는 시책을 말합니다.
또다른 정의로는, 고객의 질문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의 자발적인 반응을 기반으로, 검색엔진의 평가를 높게 받음으로써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단에 노출되어 자연 유입 트래픽을 늘리는 지속 가능한 마케팅 방안입니다.
김윤경 퍼실님도 강조하셨고, 개인적으로 가장 와닿았던 정의는,
검색은 소비자의 질문이다. 그리고 콘텐츠는 이에 대한 답이다.
소비자가 질문 할 때 원하는 답을 즉각 제공하는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이고 궁극의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① 좋은 콘텐츠를 생성하여 이를 검색엔진에 잘 전달하고 ②그 결과 검색 사용자가 콘텐츠에 만족할 경우
③ 상위 랭킹을 달성할 수 있다는 방법론이다.
SEO가 중요한 이유?
SEO는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고객의 질문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작업입니다.
이를 단순히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웹사이트를 노출 시키는 테크닉으로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SEO는 마케터에게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고객의도에 적합한 콘텐츠를 고객이 원할 때 즉각 제공하는 과정에서 전체 마케팅 활동을 고객 중심 관점으로 변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SEO가 일회성 캠페인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SEO는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지속적인 활동이 되어야 합니다. 마케터는 지속적으로 자연유입 키워드의 변화, 자연유입 트래픽의 증가, 전환 성과를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이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고객 의도에 맞는 고객 여정 퍼널을 설계하고 효과적으로 마케팅 성과를 창출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어센트코리아 https://www.ascentkorea.com/seo-complete-guide-2022/)
SEO를 해야하는 이유?
- 검색결과 첫번째 페이지 클릭율이 최근에는 95%정도 됩니다. 첫페이지에 노출이 안된다면 클릭율이 현저하게 떨어지겠죠.
- 첫 페이지 95%의 클릭율 중에서도 첫번째 위치에 노출되는것이 34% 정도 됩니다. 이때 '스니펫'이라는것이 중요한대요. 어떤 정보를 찾을때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포맷으로 맞춰서 제공해주는것을 뜻합니다. 모바일에서는 첫번째 페이지에 첫번째에 노출되는것이 46%정도 가져갈정도로 높기 때문에 모바일이 중요하겠죠.
- 매체별 트래픽 비율도 차이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원하는 결과를 바로 가져다주는 '고속도로'라면 소셜미디어는 온라인 친구따라 구불구불 들어가는 '지방도로' 같은 느낌. 비유가 정말 찰떡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 고객 구매여정 각 단계에서 90% 이상의 고객이 검색을 통해 브랜드와 제품을 접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검색량, 크롬 브라우저 사용량, 구글 검색 결과가 향상 되면서 구글 검색 엔진의 역할은 증대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알고리즘의 진화
- 판다(2011~) : 패널티 기반으로 저품질 콘텐츠를 걸러내기 위한 알고리즘
- 펭귄(2012~) : 나를 언급한 사람의 링크까지 걸러내는 웹스팸 알고리즘
- 허밍버드(2013~) : 인공지능이 들어감, 대화 서술형, 음성검색 등 자연어검색 알고리즘
- 랭크브레인(2015~) : 검색 인텐트에 보다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유저 피드백을 이용
- 버트(2019~) : NLP 사전을 기반으로 사전에 트레이닝 된 모델을 가지고 추가적으로 검색에 적용
- MUM(2021~) : 75개 언어로 훈련할 수 있고, 이미지, 비디오 정보를 이해할 수 있게 훈련되어 있음
SEO의 바람직한 목표 _ 고객을 이해하기
마케팅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타겟 고객을 이해하는것이죠. 검색이 고객을 이해하는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키워드를 분석하기 위해서 1. 키워드 전략 수립 >> 2. 콘텐츠 발행 >> 3. 유입키워드 분석을 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점은,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와 방문 키워드의 갭을 잘 이해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위주로 살펴봐야겠죠.
마케팅=메세지=키워드
핵심 키워드가 분석이 되었으면 다양한 채널에서 일관된 메세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자료 및 글을 쓰고 콘텐츠를 발행한다는것은 마케팅에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거든요.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등 SNS 채널 게시물, 광고, 이메일, 제품 브로슈어, 매장, 내부 직원이 사용하는 언어까지도 일관되게 메시지를 반복 사용해야 합니다.
고객의 관심 유무에 상관없이 푸쉬 마케팅에 대한 피로도가 증가하면서 명확하게 설정된 타깃층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하는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면서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적은 비용이 들지만 더 많은 리드를 생산하여 효과도 더 오래 지속될 뿐더러, 광고보다 전환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고객이 관심을 갖고 있는 자사 경쟁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 자사 포지셔닝과 경쟁사 포지셔닝에 대한 확인 및 경쟁 우위 전략을 도출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SEO 캠페인
SEO의 영역과 방식이 넓고 다양하다보니 다양한 명칭들이 있습니다.
- 웹사이트 구성요소 : 코드, 텍스트 및 링크
- 검색엔진의 구성 : 크롤링(웹 문서를 가져가는것) / 인덱싱(중요도와 구조 파악) / 랭킹(순위를 매겨서 노출하는것)
-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 매장의 진열장과 같은 역할로서 고객의 눈에 가장 잘 보이는 위치를 말해요. 보통 고객은 첫번째 페이지, 그중에서도 상단을 먼저 보게 되겠죠.
온페이지 SEO(콘텐츠 SEO + 테크니컬 SEO)
: 자사 소유 웹페이지. 웹사이트 및 콘텐츠 최적화를 통해 검색 유저들의 접근성, 관련성, 사용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테크니컬 SEO'가 중요한 이유!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잘 노출될 수 있도록 기술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테크니컬 SEO가 적용된 상태에서 콘텐츠 SEO를 수행하면 트래픽 증대에 유리하므로 먼저 테크니컬 SEO를 진행하고 그 이후에 콘텐츠 SEO를 진행합니다. 이때 크롤링과 인덱싱이 잘 이루어지도록 robots.txt와 sitemap.xml 파일을 설정하거나 웹사이트 및 URL 구조가 사용자 편의에 적합하게 구성되었는지, 타이틀 태그와 메타 디스크립션, 이미지 대체 텍스트 등 중복되거나 빠진 부분이 있는지 등 점검하고 수정합니다.
콘텐츠 SEO에서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중인 콘텐츠의 포맷(이미지, 동영상, 텍스트)과 대용의 적절성을 개선하는 작업인데, 잠재 고객이 주로 사용하고 비즈니스를 잘 표현하는 키워드를 확보하기 위해 키워드 리서치를 실시합니다. 그 결과에 기반하여 키워드를 페이지별로 전략 배치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오프페이지 SEO
: 직접 컨트롤 할 수 없는 다른 웹페이지. 가장 핵심은 '링크 빌딩' 인데요.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퀄리티 높은 링크를 많이 받아 숫자를 늘리는 목표 '링크 구축'과 컨슈머 저니 전반에서의 Visibility를 높이는 인련의 시책을 포괄합니다. 고객사의 웹 페이지를 링크하는 다른 웹페이지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SEO 점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다른 웹 페이지와 타깃 웹 페이지의 내용 연관성이 있어야 하며, 점수를 얻기 위해 편접을 사용하면 징계를 내려 노출이 안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온서프 SEO
: 검색 결과 페이지 내 보이는 리스트 최적화. ① 좋은 콘텐츠를 생성하여 ② 검색엔진에 잘 전달 하고 ③ 검색 결과 페이지에 최적화된 형태로 보여져서 많은 사용자에게 클릭을 받게 합니다(최적화 리스팅) ④ 그 결과 검색 사용자가 콘텐츠에 만족할 경우 상위 랭킹을 달성할 수 있다는 방법론이 됩니다(검색 사용자 만족)
'구글을 미치게 만드는 글쓰기' 첫날 모임은 여기까지 진행이 되었네요.
중간중간 내용들이 더 많았지만, 중요한것 같은 부분들을 조금 믹스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새로 공부하는 부분으로 다시 올께요.
앞으로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마스터하는 그날까지 같이 열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