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마케팅 -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전략
스토리텔링 마케팅 - 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전략
빠르게 소비행태가 변화하면서 브랜드들은 마케팅 전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어떻게하면 고객의 관심을 끌고 상품 또는 서비스 구매로 연결 할 수 있을지? 그 핵심들중에는 '스토리텔링'이 있습니다. 롱런하는 브랜드의 비밀!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대해 알아볼께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라는 의미로서, 사건과 사물에 대한 물리적 속성이나 사실에 대한 보도가 아닌 사물이나 인물이 가져다주는 개인적 의미로서의 이야기를 지어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어라는 표현수단을 넘어서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엔터테인먼트, 광고, 갤러리, 테마파크 등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브랜드와 상품에 적합한 이야기를 광고 마케팅에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기법중에 하나 입니다. 앞으로 지속될 소비 주체인 MZ세대는 알뜰 소비 보다는 가치를 소비하고 있는데요, '가치 소비'란 자신이 가치를 부여하거나 본인의 만족도가 높은 소비재는 과감히 소비하는 성향을 지칭합니다. 가치소비에서도 빠질 수 없는것이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부여하는 스토리텔링이겠죠.
스토리의 주인공은 브랜드가 아니라 '고객'입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아쉽지만 저도 현업에서 느끼는 부분은 상당수의 브랜드들이 고객의 입장보다는 기업 입장에서의 스토리를 펼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토리 마케팅 할 때 첫번째 할일은 고객을 이해하고, 당장의 이윤 추구 보다는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할 것입니다.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이유
광고 홍수속에서 고객은 브랜드 담당자보다 더 많은 제품에 노출되어 있고,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단순히 제품에 대한 정보만 전달한다면 고객의 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광고로 인식되어 오히려 창을 닫아버리겠죠. 반면 상품이나 서비스에 이야기를 입혀 자연스럽게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전달되게 한다면 관심은 물론이거니와 고객의 기억속에 오래 머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선택의 기준은 '무엇'이 아닌 '왜'의 관점에서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샤넬 등 명품은 매년 가격을 올리고 있지만, 브랜드의 가치를 느끼는 고객들은 한정판을 위해 한달을 기다리기도하고, 아침 일찍부터 줄서서 매장에 입장하기도하고, 오히려 없어서 못사는 경우가 허다하기도 합니다. 스토리는 고객에게 저항을 없애기도하고, 추종자로 바꾸기도하며, 지속가능한 연결점이 되기도 합니다. 죽어가는 기업도 심폐소생할 수 있는 스토리의 힘! 스토리 없는 브랜드는 롱런하기 어렵습니다.
스토리텔링마케팅 성공 사례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고급 생수 '에비앙'을 들 수 있죠. 에비앙은 신장결석을 앓던 18세기 프랑스의 귀족이 에비앙이라는 알프스 작은 마을의 지하수를 마시고 신장결석을 치료했다는 이야기를 접목했습니다. 인체는 60~7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물은 너무나도 중요한건 누구나 아는 사실일텐데요. 에비앙은 '몸에 좋은 물', '신비로운 약수'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자이언트 펭수는 EBS에서 최고의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연습생이라는 설정의 캐릭터로 시작하여, MZ세대에게 라이징스타로 떠올랐었는데요. 기존의 뻔한 스토리에 지친 대중들에게 서슴없는 돌직구 발언 등 즐거움을 선사하며 팬덤이 형성되어 식품회사 제품, 굿즈 외 다양한 콜라보를 통해 가장 핫 했던 캐릭터 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캐릭터에 스토리를 입혀 대중들과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상승시켜 연령층을 넘나드는 효과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마케팅 실패 사례
훌륭한 이야기는 '생존'에 관련된 것들입니다. 브랜드가 저지르는 실수는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생존과 번창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전개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고객이 그들의 제안을 이해하는데 너무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만든다는 점입니다.
차별화된스토리를 만드는 전략
가치 스토리 | 창업자 스토리 | 목적 스토리 | 고객 스토리 | |
목적 | 효과적인 세일즈 및 마케팅 | 투자자 및 협력사, 직원들에게 자신감 제고 | 부서 및 조직의 합심 | 세일즈 및 마케팅 방식 제고 |
주요 관객 | 현재 및 미래 고객 | 이해관계자 | 각 부서의 직원 | 현재 및 미래 고객 |
바람직한 화자 | 마케팅 및 세일즈 담당자 | 기업가 | 리더, 경영진, 관리자 | 고객 및 기업 |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