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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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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콘텐츠 마케터 2022. 6. 7.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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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10

계속 변화하는 마케팅 트렌드 속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면 앞서나갈 수 있는데요.

브랜드가 성장하고 잠재 고객들을 구축하려면 콘텐츠 마케팅은 필수입니다.

구매 전환을 늘리고, 리드를 만들고, 이메일 목록을 확장하는 등 노력이 없다면 성과가 나오기는 어렵겠죠.

몇달 지났지만 놓치지 말아야할 것 같아서 2022년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한번 더 상기시켜 봅니다.

 


 

1. 고객 리텐션

고객 리텐션은 기업 또는 단체가 기존에 확보한 고객들의 이탈율을 줄이기 위한 행위를 말합니다.

광고비를 무작정 쓸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이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소비하게 하는것이 중요한대요.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데 약 7배 이상의 비용이 더 발생한다고 하죠.

평균적으로 전체 고객의 20%를 차지하는 충성 고객의 매출 비용은 80% 이상이라고 합니다.

신규 고객 확보, 검색엔진 랭킹 향상, 신규 잠재 고객 전환 등을 위해 품질 좋은 콘텐츠 마케팅은 중요하죠.

고객의 관심을 지속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 중심 전략 리스트 살펴볼께요.

  • 웹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면 소비자 경험에 가치를 더하고 더 많은 것을 위해 다시 방문하도록 설득할 것입니다. 
  • 제품의 품질이 확실하다면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한 직후 어떻게 참여하는지 살펴볼 때입니다.
  • 프로모션 정보, 눈에 띄는 제품 하이라이트, 기능, 최근 변경 사항 및 임박한 변경 사항에 대한 뉴스 또는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고객을 다시 접하게 만들 수 있는 할인이 모두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 포함됩니다.

 

2. 증강현실(AR)을 통한 스토리텔링

콘텐츠가 시각을 통해 전달된다면 인간의 뇌는 시각을 더욱 빨리 분석하고 더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게 됩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단조로움을 없애려면 콘텐츠에 뛰어난 이미지를 통합해야 그들이 원하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https://unity.com/kr/immersive-storytelling

  • 대화형 기능을 통합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것을 소개하여 콘텐츠로 실제 존재감을 만들어야 합니다.
  • 보다 개인적인 방식으로 청중과 소통해야 합니다.
  • 청중의 경험 전, 중, 후에 참여를 장려해야 합니다.

 

3. 인공지능 기술

AI 기술로 데이터 처리 및 연구가 빨라져 의사결정이 빨라지는 추세 입니다.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고 비즈니스 효율성을 증대 시키기 위해서는 AI와 인적 리소스의 통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들은 기업이 실시간으로 응답해 주기를 바라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 방법으로 인공지능이 구동되는 챗봇은 계속 포함될 것입니다.

 

인공지능 챗봇은 비교적 단편적인 고객 문의 응답에서부터 복잡한 고객 지원업무 외에도 다양하게 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직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포스코뉴스룸

 

 

4. 팟캐스트 청취

유튜브 세대로 불리는 Z세대로 인해 오디오 콘텐츠가 부활 했습니다. 영상 콘텐츠와 달리 시각적 피로도가 없고, 다른 일과 동시에 즐기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는 이유인데요. 팟캐스트는 청취자들에게 다양한 주제에 대한 훌륭한 정보를 제공하고 콘텐츠 마케팅 전략으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들은 적합한 팟캐스트 전략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잠재 고객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는 텍스트와 다른 톤과 감정이 실린 목소리로 인간미를 전달하기 때문에 콘텐츠의 품질이 되어 잠재 고객을 사로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오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플로', 네이버 '오디오 클립' 등 다양한 기업들이 팟캐스트로 발을 넓히고 있습니다. 자막을 입혀 수출할 수 있는 영상과 달리 글로벌화 하기는 어렵겠지만, 인공지능 스피커 등 인프라가 갖춰질수록 오디오 콘텐츠 산업도 발전할것이라고 전문가는 전망했습니다.

 

 

5. 고품질 검색엔진 최적화(SEO)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콘텐츠 마케팅은 일관성이 필요합니다. 방문자의 95%가 검색결과 첫 페이지만 보기 때문에 콘텐츠를 최적화 하는것은 중요한 부분이죠. 콘텐츠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페이지 관련성과 순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키워드를 사용하고 특정 방문자에게 집중함으로써 설득력 있게 내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부분은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해둔것이 있으니, 꼭 구글만 해당되는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내용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

https://baekinhye.tistory.com/2

 

 

6. 콘텐츠 전략의 문서화

콘텐츠 마케팅 연구소에 따르면 41%의 콘텐츠 마케터들이 자사 내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술 문서가 부족하다고 답했습니다. 정의된 콘텐츠 마케팅 계획에 대한 요구사항은 더욱 중요해질텐데요.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대한 노력을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전문화된 콘텐츠

스타트업에게 가장 어려운 과제중 하나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능률적으로 향상시켜 회사가 잘하는것과 차별성이 무엇인지 정의해야하는데요.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관심을 기울여 솔루션을 제공하려면 현재 개발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잠재 고객들이 관심을 갖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경쟁사와 구별해서 브랜드를 확립하는데 도움을 줄것입니다.

또한 자사의 전문성과 지식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8. 음성 검색 활용

음성 인식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는 사상 최고이며,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Google Home Mini 스피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대의 스마트 스피커가 판매되었습니다. 핸즈프리 작업의 편리함 때문에 오늘날 거의 모든 가정에는 음성 검색이 포함된 스마트 기기를 찾아볼 수 있지요.

모든 개인은 인간의 목소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음성 검색을 사용함에 따라 콘텐츠 마케터는 이를 캠페인에 통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FAQ 콘텐츠는 음성 검색의 놀라운 이점을 활용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항상 문의를 하고 요청도 많습니다.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FAQ 콘텐츠가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9. 개인화 증가

이제 데이터 기반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 덕분에 타겟 고객에 대해 더 많이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집한 정보는 구매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대상 고객의 문제과 목표를 해결하는 올바른 콘텐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는 경쟁업체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자료의 유형과 형식은 물론 타겟 고객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조사하여,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콘텐츠 구축이 가능합니다.

 

 

10. B2B 마케팅 전략의 핵심, ABM 

과거에는 모든 B2B 마케터가 동일한 판매 경로를 따르곤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릅니다.
ABM(Account-based marketing)은 일반적인 블로그 게시물처럼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보다는 정반대의 전략을 취합니다. 계정 기반 마케팅(ABM)은 타겟 전체에 어필하고 더 ​​많은 사이트 방문자를 유도해야하는 광범위한 광고에 의존하기보다는, 특정 비즈니스 계정을 확보하기 위해 고도로 집중되고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ABM은 아웃리치와 관계형성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블로그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게시하고 많은 독자를 위해 개발된 일반 자료로 이메일 목록을 비난하는 대신, 특정 계정의 특정 그룹에 대해 콘텐츠와 경험을 맞춤화 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위드코로나지만 기업은 잘 계획된 콘텐츠 마케팅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살아남을 기회가 있습니다.

2022년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는데 훌륭한 리소스가 될것입니다.

 

출처 : https://www.jeffbullas.com/content-marketing-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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